여행과 발견/중앙아시아 첫여행, 키르기스스탄 여행(23년)

키르기스스탄 여행 (5) - 음식 (삼사, 만티, 쿠르닥, 라그만)

버트란드삐 2023. 8. 11. 21:24

키르기스스탄의 음식 문화에는 유목 생활과 실크로드로 대표되는 다양한 문화의 교류가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키르기스스탄의 주민들은 수세기 동안 유목 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들은 계절에 따라 목축동물과 함께 이동하며, 그 과정에서 가축의 고기와 유제품을 주요 식재료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키르기스스탄은 중앙아시아의 교차로에 위치하고 있어서 중국, 러시아, 이슬람 문화 등 다양한 나라와 문화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교류는 키르기스스탄의 음식 문화에도 다양한 특색과 맛을 더해주었습니다. 고국의 김치를 그리워한 고려인들의 영향을 받은 당근 요리도 맛볼 수 있습니다.

여행 중 먹었던 음식들을 사진과 같이 소개해보겠습니다.

삼사 (Samsa)

삼사, 맛있었다


삼사는 중앙아시아 전통의 고기 파이로, 주로 양고기나 소고기를 주재료로 하며 양파와 함께 군데군데에 소금과 향신료로 양념을 한 뒤 반죽 안에 넣어 구워 만듭니다. 바삭한 외피와 맛있는 고기 속살이 조화를 이루는 음식입니다.


만티 (Manti)

찐 만티, 맛있었다
튀긴 만티, 맛있었다


만티는 소고기나 양고기로 만든 고기 만두로, 전통적으로 대형 찜기에 쪄서 먹습니다. 종종 양파, 대파, 고춧가루 등으로 양념을 해 고기와 함께 만두 피 안에 넣어 만듭니다.


쿠르닥 (Kuurdak)

쿠르닥, 맛있었다


쿠르닥은 양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을 주재료로 하며 감자나 양파와 함께 볶아 만드는 음식입니다. 키르기스스탄의 가정식 중 하나로, 전통적인 방식으로 조리됩니다.


라그만 (Lagman)

라그만, 나쁘지 않았다
라그만, 나쁘지 않았다

라그만은 중앙아시아의 대표적인 면 요리로, 여행 유튜버 곽튜브를 시청하다보면 라그만을 꼭 먹어보고 싶게 됩니다(?) 손으로 뽑은 면과 함께 고기와 다양한 야채를 넣고 끓여 만듭니다. 면의 두께가 일정치 않아 수타면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맛의 라그만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메뉴를 읽지못해 랜덤으로 주문..) 다양한 향신료와 함께 그만의 특색을 더해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