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과 발견/중앙아시아 첫여행, 키르기스스탄 여행(23년)

키르기스스탄 여행 (1) - 국가 개요를 알아보자

버트란드삐 2023. 7. 31. 20:45

이번 여름 중앙아시아의 스위스라고 불리는 키르기스스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여행 중 느끼고 알게 된 것이나 더 알고 싶은 내용들을 기록으로 남겨보려고 합니다.


키르기스스탄의 지리적 위치 및 국제 관계


키르기스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내륙국으로, 중국, 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에 접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는 주로 산지와 고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티안산, 파미르 고원, 알라이 산맥 등이 국토를 가로질러 펼쳐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실크로드의 중요한 경로였던 키르기스스탄은 이제 중국의 "일대일로" 계획의 일부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키르기스스탄은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 이후 독립하였으며, 현재도 러시아와 중요한 정치 및 경제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BBC



국토와 인구


키르기스스탄의 면적은 약 199,951㎢로, 대한민국의 약 2배에 해당합니다. 주요 도시로는 수도인 비슈케크, 오시, 치올-푸사 등이 있습니다. 2023년 현재 인구는 약 700만명으로, 그 중 대부분이 키르기스인이며, 러시아인, 우즈베키스탄인, 그리고 일부 고려인 등의 소수 민족이 살고 있습니다.

인구 증가 추세가 대단하다 (출처: CEIC Data)



정치 체계


키르기스스탄은 대통령 중심 제의 공화제를 헌법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은 국가의 수반이며, 행정부의 수장이기도 합니다. 2021년 1월에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사디프 자파로프가 승리하여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러시아와의 긴밀한 관계는 이 나라의 국제 정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 규모와 특징


키르기스스탄의 경제는 농업, 광업,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습니다. 가장 큰 수출품은 금이며, 농업은 전체 고용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나라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경제적 불안정성과 부패 문제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과 러시아는 키르기스스탄의 주요 경제 파트너로, 두 국가와의 관계는 키르기스스탄의 경제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러-우 전쟁 이후로 러시아의 영향력이 약화되는 한 편, 중국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언어 및 화폐


키르기스스탄의 공용어는 키르기스어와 러시아어입니다. 키르기스어는 투르크어 계열에 속하며, 러시아어는 국제적인 통신 및 교육에 널리 사용됩니다. 특히, 도시 지역에서는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키르기스스탄의 공식 화폐 단위는 솜(Som)입니다. 키르기스스탄은 1993년에 러시아 루블에서 솜으로 화폐를 전환하였습니다. 그러나 불안정한 경제 상황으로 인해 솜의 가치는 변동성이 크다고 합니다.


키르기스스탄의 특징


키르기스스탄은 그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유목민 문화로 유명합니다. 이 나라는 '유르트'라고 불리는 전통 유목민 텐트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또한, 키르기스스탄은 이슬람교가 주요 종교로, 대부분의 인구가 순수한 선수니파를 따르고 있습니다.


하루 머물렀던 송쿨 호수 앞의 유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