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프로젝트 매니저 (0) : 내가 프로젝트 매니저였다?

버트란드삐 2023. 8. 8. 20:59

백지 상태인 새로운 조직을 관리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프로젝트나 과제의 단위로 관리했지만, 지금은 전체 조직을 본격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관리자로서 빠르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런 방식이 무모해 보일 수 있지만, 그렇게까지 부담되지 않는 비용 선에서, 직원들과 소통하며 함께 무언가를 만들어가는 경험은 소중하다. 특히, 큰 부담 없이 실패해보면서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는 점이 감사한 일이다. (이건희 회장께서 이재용 당시 아드님에게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해 그 경험치를 쌓게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여기저기 주워들어보니 이 신생 조직과 본체 조직에서 내가 하는 업무에 가장 어울리는 타이틀은 '프로젝트 매니저' 같다. 그렇기에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필요한 역량, 업무 방식, 툴 사용법, 주의사항, 그리고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프로젝트 관리란?


프로젝트 관리는 지식, 기술, 도구, 및 기법을 프로젝트 활동에 적용하여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그룹 여행이나 여행 계획을 세울 때의 모든 과정을 생각해보세요. 장소 선정, 누가 무엇을 가져올지 정하기, 결제 추적, 도착 조정 및 모든 사람이 여행을 즐기도록 하는 것 모두 프로젝트 관리 작업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작업이 여행에 어떤 가치를 더하는지 생각해보세요. 그 다음, 그것이 기업에 어떤 가치를 더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프로젝트 관리는 프로젝트 결과물을 예정된 시간과 예산 내에 제공하기 위해 기업에 귀중하게 여겨집니다. 따라서 크고 작은 프로젝트 모두에 있어 프로젝트 관리는 성공에 있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획하고 진행하고 체크하고 실행한다? (출처: Pixabay)


프로젝트 매니저의 기술


1. 우선 순위 결정 및 의사결정 능력: 효과적으로 어떤 작업을 먼저 처리할 것인지 결정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빠르고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입니다.
  
2. 적절한 업무 위임: 가장 적합한 개인에게 적절한 업무를 할당하여 팀이 효율적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지시하는 능력입니다.

3. 팀 및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의 방향성, 상태 및 변경 사항에 대해 팀 및 이해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능력입니다.

4. 강력한 조직 능력: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Agile, Waterfall 등)을 통해 프로젝트의 다양한 단계와 작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입니다.

5. 갈등 중재 및 협상 능력: 팀 내의 갈등 상황을 중재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협상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 또한 개개인의 동기를 부여하여 팀원들의 성과와 참여를 높이는 방법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이러한 능력들은 프로젝트 매니저가 복잡한 프로젝트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