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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게임 신규 캐릭터를 인공지능으로 기획해보자 (chatGPT + 미드저니)

버트란드삐 2023. 3. 29. 00:49

신규 캐릭터 추가 속도가 느리기로 유명한 오버워치입니다. 저에게는 추억의 게임이 되어버린 오버워치인데요. 오버워치2는 어떻게 굴러가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오늘은 chatGPT에게 오버워치 신규 캐릭터 기획을 시켜보고, 미드저니 프롬포트를 작성시킨 뒤에, 미드저니를 통해 캐릭터의 모습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잘하는 chatGPT이니 이렇게 아이디어가 필요한 일에 활용해 보기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1단계: 오버워치 캐릭터 구성 공부하기


Q. 오버워치 캐릭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어?

A. 오버워치는 팀 기반의 슈팅 게임으로, 다양한 캐릭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캐릭터는 고유한 능력과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게임에서 승리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 캐릭터는 크게 3가지 역할로 구분됩니다:

딜러 (공격형)
탱커 (방어형)
서포터 (지원형)
디테일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딜러 (공격형) : 이들 캐릭터는 공격력이 높고, 상대 팀의 캐릭터를 빠르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쉽게 사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딜러 캐릭터로는 트레이서, 겐지, 맥크리, 파라, 솔저: 76, 시메트라, 리퍼 등이 있습니다.

탱커 (방어형) : 이들 캐릭터는 체력이 높고, 주로 전방에서 팀을 보호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적의 공격을 막거나 팀원의 공격력을 높이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탱커 캐릭터로는 라인하르트, 로드호그, 윈스턴, 오리사, 디바, 자리야 등이 있습니다.

서포터 (지원형) : 이들 캐릭터는 팀원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공격력을 높이는 버프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지원 역할을 맡습니다. 상대 팀의 전략을 방해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포터 캐릭터로는 메르시, 루시우, 아나, 젠야타, 모이라, 브리기테 등이 있습니다.

팀 구성이 중요한 게임인 오버워치에서는 각 캐릭터들의 능력을 잘 조합하여 전략을 세워 승리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맥크리의 이름이 변경되었는데, 예전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군요. 2021년까지의 정보만 알고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2단계: 신규 캐릭터 아이디어 만들어보기


Q. 오버워치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고 싶어. 4개의 캐릭터 이름과 그 캐릭터의 ’디자인 및 개념‘ 부분을 만들어줘

A. 새로운 오버워치 캐릭터 아이디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각 캐릭터의 이름과 디자인 및 개념을 참고하세요.

이름: 블레이즈 (Blaze)
디자인 및 개념: 블레이즈는 화염 조종사로, 기술적으로 뛰어난 방어수단을 사용하여 공격과 방어 모두에 능한 캐릭터입니다. 불꽃을 이용해 적을 공격하거나, 아군을 보호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미래적인 화재 진압 복장과 장비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이름: 섀도우 (Shadow)
디자인 및 개념: 섀도우는 날렵한 암살자로, 음표와 그림자를 이용한 숨겨진 공격을 전문으로 합니다. 날렵한 움직임과 은신 능력으로 적진을 스며들어 중요한 적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디자인은 검은 마스크와 그림자를 이용한 은신복을 착용한 모습입니다.

이름: 테라 (Terra)
디자인 및 개념: 테라는 대지의 힘을 이용하는 지원형 캐릭터로, 지진이나 땅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적을 방해하거나 아군의 이동을 돕습니다. 독특한 지형 조작 능력으로 전장의 전략적 요소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디자인은 대지를 이루는 요소들로 된 갑옷을 착용한 모습입니다.

이름: 웜홀 (Wormhole)
디자인 및 개념: 웜홀은 시공간을 조작하는 과학자로, 아군과 적에게 다양한 시공간 효과를 부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웜홀을 이용해 아군의 이동을 가속하거나 적의 이동을 지연시키는 등 전략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디자인은 고급 기술 장비와 시공간 조작 장치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첫 질문에 대답한 것이라고 하기에는 꽤나 훌륭한 아이디어 같습니다. 읽어보면 어떤 컨셉인지 대충 상상이 갑니다. 다만 캐릭터 이름들이 일차원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 역시도 chatGPT를 조지면 충분히 많은 옵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단계: 캐릭터의 스토리 구상해 보기


Q. 블레이즈의 캐릭터 스토리를 5 문장으로 적어줘

A. 블레이즈는 어린 시절부터 화재로 인해 고향을 잃은 천재 발명가였습니다. 그 이후 화재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고자 스스로 특수한 방화 장비를 개발하며 세계 최고의 화염 조종사가 되었습니다. 오버워치가 재조직되면서 그의 능력을 인정받아 합류하게 되었고, 이후 전 세계의 화재를 진압하며 인류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블레이즈는 팀 전투에서 화염의 힘을 이용해 적을 처치하는 동시에, 아군을 화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전문가입니다. 블레이즈의 목표는 오버워치의 일원으로서 세계를 화재의 위협으로부터 지키고, 그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것입니다.

이런 건 정말 뚝딱하면 만드네요.

4단계: 캐릭터 스킬 구상하기


Q. 블레이저의 주요 능력을 만들어줘

A. 블레이즈의 주요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공격: 화염 방사기
블레이즈의 주무기인 화염 방사기로 적을 타격해 중거리 범위 내에서 지속적인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대쉬: 화염 분출
블레이즈는 화염 분출을 이용해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며, 이동 경로상의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공격: 화염 지뢰
블레이즈는 지상에 화염 지뢰를 설치하여, 적이 접근할 때 폭발하며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는 화염을 생성합니다.

보호 능력: 열 에너지 방패
블레이즈는 특수한 방화 장비를 활용해 열 에너지 방패를 생성하여, 아군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이 방패는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며, 적의 무기 또는 화염 공격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 파이로 클래시
블레이즈는 화염의 힘을 극한으로 끌어올려 거대한 화염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이 회오리는 일정 범위 내의 적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 아군이 공격받는 화염 피해를 일부 흡수하여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능력들로 블레이즈는 전장에서 뛰어난 공격력과 방어력을 발휘하며, 팀 전투에서 화염의 힘으로 적을 압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좋습니다만… 자칫하면 메타를 무너뜨리는 사기 캐릭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생겼습니다.

5단계: 밸런스 조정해달라고 하기


Q. 딜러인 것 치고 밸런스가 너무 좋은 것 아닐까?

A. 블레이즈의 능력을 딜러 캐릭터에 맞게 밸런스를 조절하겠습니다.

기본 공격: 화염 방사기
블레이즈의 주무기인 화염 방사기로 적을 타격해 중거리 범위 내에서 지속적인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그러나 화염 방사기의 피해량이 높을수록, 사정거리가 짧아지고 연료가 빠르게 소모됩니다.

대쉬: 화염 분출
블레이즈는 화염 분출을 이용해 짧은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며, 이동 경로상의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대쉬 능력의 쿨타임이 길어서 자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속 공격: 화염 지뢰
블레이즈는 지상에 화염 지뢰를 설치하여, 적이 접근할 때 폭발하며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는 화염을 생성합니다. 그러나 화염 지뢰는 한 번에 한 개만 설치할 수 있으며, 쿨타임이 길다.

궁극기: 파이로 클래시
블레이즈는 화염의 힘을 극한으로 끌어올려 거대한 화염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이 회오리는 일정 범위 내의 적들에게 큰 피해를 주지만, 동시에 블레이즈 자신도 일정량의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로 인해 블레이즈는 궁극기 사용 시 주변 상황과 아군의 지원을 고려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밸런스를 조절하여 블레이즈의 능력이 딜러 캐릭터에 적합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절된 블레이즈는 다른 딜러 캐릭터들과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측면이 강조됩니다.

조금 너프된 것 같습니다. 체력, 데미지, 쿨타임도 지정해 보라고 하면 충분히 구상을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그 정도 디테일적인 측면은 사람이 가이드를 주는 편이 더 나으리라 생각합니다. 더 깊게 가기에는 제가 게임 기획의 문외한이기도 하고 귀찮아서 이만 넘어가 봅니다.

6단계: 미드저니 프롬프트 작성하기


미드저니에 한글로 프롬프트를 올리는 것을 못본 것 같아 영어로 프롬프트를 적어달라고 했습니다. 한글로 요청사항을 말하고 영어로 적어달라고 했어도 됐을 텐데, 왜 굳이 어렵게 영어로 요청했나 싶습니다.

Q. I want to let illustrator to draw this character’s performances for each skill. Please make 4 descriptions. Each one should be written in one paragraph. Please also include how character looks and resolution requirement. In English.

A. Basic Attack: Flame Thrower
Blaze is wielding his futuristic flamethrower, unleashing a torrent of fire towards his enemies at mid-range. The flames are depicted in vibrant shades of red, orange, and yellow, illuminating the area around Blaze. He is wearing a suit with advanced heat-resistant materials and various flame control devices attached to it. The illustration should capture the intensity of the flames, the focused expression on Blaze's face, and the details of his suit. The resolution should be high enough to see the intricate details of the suit, with a minimum of 300 DPI. Dash: Fire Burst
Blaze is using his Fire Burst ability to quickly dash forward, leaving a trail of flames behind him. As he dashes, the flames engulf any enemy in his path. The illustration should emphasize the speed and agility of Blaze as he propels himself forward, surrounded by flames. Blaze's heat-resistant suit should be visible, showcasing its sleek design and futuristic technology. The resolution should be high enough to capture the motion and the dynamic flames, with a minimum of 300 DPI.

(후략)

7단계: 미드저니에서 그림 생성하기


프롬프트 1
game character design, 3d animation, Overwatch style, Blaze is channeling his ultimate ability, Pyroclash, creating a massive fire vortex that engulfs a large area around him. The illustration should capture the immense scale and ferocity of the swirling firestorm, with Blaze standing at its epicenter, arms outstretched and eyes filled with determination. His heat-resistant suit should be clearly visible, showing the technological devices that allow him to control and withstand the intense heat. The resolution should be high enough to portray the breathtaking scale and detail of the fire vortex, with a minimum of 300 DPI.

이미지 1



프롬프트 2

game character design, 3d animation, Overwatch style, Blaze is wielding his futuristic flamethrower, unleashing a torrent of fire towards his enemies at mid-range. The flames are depicted in vibrant shades of red, orange, and yellow, illuminating the area around Blaze. He is wearing a suit with advanced heat-resistant materials and various flame control devices attached to it. The illustration should capture the intensity of the flames, the focused expression on Blaze's face, and the details of his suit. The resolution should be high enough to see the intricate details of the suit, with a minimum of 300 DPI.

이미지 2



이미지 3


살짝 수정하여 프롬프트를 입력해 봤습니다. 프롬프트의 내용을 다 반영하지는 못했지만 퀄리티만 놓고 보면 아주 멋지네요. 프롬프트가 너무 내용이 길어서 반영이 잘 안 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결론


저는 게임을 즐기기만 하는 일반인이고 게임 기획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습니다. 흥미 차원에서 chatGPT로 오버워치 신규 캐릭터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저는 왜 오버워치 캐릭터를 기획해보려고 했을까요?

오버워치의 캐릭터들을 보면서 블리자드가 기획을 참 잘했다고 느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공지능이 이 정도 수준의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궁금했었습니다. 캐릭터들의 외형 디자인, 스토리, 고유의 스킬들을 보면서 블리자드 팀의 훌륭한 창의성에 감탄했었습니다. 오버워치가 맨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게임도, 캐릭터도 기존의 무엇들과는 다른 신선한 충격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는… 반반..? 인 것 같습니다. 일반인들 사이에서 굉장히 우수한, 하지만 상식을 파괴하는 창조력은 없는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요? chatGPT가 적어준 캐릭터들을 보면 아주 잘 구성되어 있지만, 읽자마자 상상이 됩니다. 상상이 된다는 것은 어디서 본 적이 있다는, 익숙하다는 의미이겠지요. 아무래도 그간 있었던 정보들을 학습하고 재구성하는 것이니 당연한 이야기인 것 같기도 합니다.

‘저를 포함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1%의 탁월함을 가지고 있지 않은 많은 직업인들은 chatGPT를 조수로 활용하는 식으로 양상이 변화할 것 같습니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3명을 쓰기보다 ‘1명+인공지능’을 쓰는 편을 선택할 것도 같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보는 글 시리즈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