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알못의 축구 알아가기(FM을 잘하기 위한)

전술유형이란? 게겐프레싱이 뭐죠? - 축알못의 축구 입문기 #2

버트란드삐 2023. 3. 2. 22:40

본 글은 축알못인 한 사람이 풋볼매니저, 즉 에프엠이라는 게임을 접하고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축구를 알아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문성이 떨어질 확률이 농후하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사실 에프엠을 접하기 전까지 저는 포메이션=전술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포메이션과는 별개로 전술유형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술유형이란?

전술유형은 축구에서 팀이 사용하는 전반적인 게임의 스타일, 계획을 말합니다. 이번 월드컵 때 귀에
많이 들리던 빌드업 축구, 압박축구 이런 것이 전술유형인가봅니다. 당연하게도 좋은 전술은 팀과 상대팀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승리할 가능성을 높이겠자요?
 

에프엠에서 보면 이런 느낌? (출처: 픽사베이)

 

점유율 중심

점유율 중심 전술은 말 그대로 점유율을 높게 유지하고 게임을 지배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팀은 경기의 템포를 조절할 수 있는 강력한 미드필더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전략의 장점은 인내심있는 빌드업 플레이를 통해 득점 기회를 창출하고 상대팀의 플레이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전략은 팀이 위험 지역에서 공을 잃을 경우 위험 할 수 있습니다. (티키타카 전술이 에프엠에는 따로 구분되어 있던데, 티키타카도 점유율 중심 전술에 포함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역습 전략

역습 전략은 공을 되찾은 후 빠르게 공격하는 움직임에 중점을 둡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팀은 빠르게 침투할 수 있는 기술적인 공격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된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의 장점은 상대팀의 허를 찌르는 빠르고 직접적인 플레이로 득점 기회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전략은 팀이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데 필요한 속도나 기술을 갖추지 못하면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에게 사이버펑크 스타일로 토끼가 역동적으로 골 넣는 장면을 그려달라고 해봤습니다 #dalle

압박형 전술

압박형 전술은 상대팀이 공을 가지고 있을 때 압박을 가해 빠르게 공을 되찾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팀은 파워풀하고 많은 지역을 커버 할 수 있도록 활동량이 훌륭한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의 장점은 상대팀의 패싱 게임을 방해하고 위험 지역에서의 턴오버를 통해 득점 기회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전략은 높은 수준의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게겐프레싱

게겐프레싱 스타일은 공을 잃으면 상대방을 즉시 압박하여 공을 되찾고, 득점 기회를 만들기 위해 공격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팀들은 많은 영역을 커버하면서 에너지가 넘치는, 아주 열심히 뛰는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의 장점은 상대방의 빌드업 플레이 방해, 빠른 다이렉트 플레이로 득점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전략은 효과적으로 압박을 유지하지 못하면 상대방이 압박을 깨고 스페이스를 만들어내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사실 압박축구와 게겐프레싱이 무슨 차이가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축알못을 위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압박축구가 이런 느낌일까요? (출처: 픽사베이)


다이렉트 공격 전술

다이렉트 전략은 필드 반대편으로 긴 공을 차서 공중에서 싸움을 통해 득점 기회를 창출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사람들이 흔히 욕하는말하는 뻥축구가 바로 다이렉트 전술인 것 같습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팀은 공중볼에 강한 공격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의 장점은 일격에 득점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겠지요? 그러나 이 전략은 상대팀이 잘 조직되어 있다면 예측 가능하고 방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윙 플레이 전술

윙 플레이 전략은 상대편의 페널티 지역으로 크로스를 넣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는 팀은 수비수를 제낄 수 있는 기술적인 윙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의 장점은 크로스로 득점 기회를 창출하여 상대팀의 수비를 늘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전략은 상대팀이 크로스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면 예측 가능하고 방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크로~오쓰 (출처: 픽사베이)

 

마무리

전술유형은 위에 적은 것 뿐 아니라 매우 다양한 것 같습니다. 메시가 전성기를 이끌던 바르셀로나의 티키타카 유형이라든지, 최근 등장한 게겐프레싱이라든지 하는 것들을 보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전술유형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전술의 장단점을 이해함으로써 저와 같은 감독은 팀에 최선의 승리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을 계획해야 겠습니다. 크로스 올리는 축구를 하자며 키가 작고 헤딩을 잘 못하는 공격수를 쓰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반성해봅니다.

에프엠에서는 저에게 늘 역습 전술, 다이렉트 공격 전술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잉글랜드 6부에서 시작한 우리 팀이 스쿼드가 얇고 기술적인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일까요?

햇병아리 같은 감독이라고, 선수들이라고 무시하지 말아라 (출처: 픽사베이)